굶지마 투게더

Don't Starve Together


우린 奀문가가전문가가 될 거야

9. 계절

이헿헿ㅎ 내가 돌아왔다

그리고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았따.



안녕하세요. 틱팀입니다. 요즘 날씨가 더워서 제가 죽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굶지마의 계절(봄, 여름, 가을, 겨울)을 설명합니다. 짧을 거예요. 간단하거든요.

...아닙니다. 제 글이 짧을 리가 없죠. 길게 쓰는 게 제 종특입니다.


1. 계절


굶지마에는 4개의 계절이 있습니다. ,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입니다. 각 계절마다 특수한 메커니즘과 고유의 계절 거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멘탈 파괴의 계절

은 가을과 함께 굶지마 계절 사이클의 '쉬어가는' 계절을 담당합니다. 초반에는 길었다가 갈수록 짧아지며, 겨울에 낮아진 기온도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이 계절에서는 토끼 굴이 무너져서 토끼가 밖으로 나오지 않으며,

비팔로들은 항상 발정기가 됩니다.

루어플랜트가 새 지역에 스폰되며,

이 자연적으로 스폰됩니다.

더 공격적으로 변하며,

그리고 겨울에 생겼던 작은 빙하가 녹아서 물이 됩니다.


또한 비가 엄-청나게 많이 내립니다. 다른 건 상관 없다고 쳐도 이 비 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고 시즌을 하나 넘기거나 그냥 초기화해야 할 정도까지 다다르기도 합니다(..)

또한 이 다음 계절이 그 악명 높은 여름인지라, 많은 대비를 요하는 계절입니다. 겨울에 파밍해 놓은 자원을 이용해서 열심히 여름을 준비해보세요.


+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정신력빠르게 떨어지게 되며, 연료의 효율급감하며, 젖은 음식빠르게 썩습니다. 다른 디메리트는 덤.

사실상 봄의 최종보스는 비입니다.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WX를 고른 분들에게 봄은 젖으면 대미지를 입는 종특 덕분에 심신의 건강에 꽤 안 좋습니다. 힘내세요

봄이 되었어도 초반은 여전히 추운데다 비로 인해 젖기까지 하기 때문에, 겨울도 다 지났는데 젖어서 동사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조심합시다.


1-2. 여름


여름은 겨울과 함께 굶지마 계절 사이클의 '어려운' 계절을 담당합니다. 짧으며, 기온은 사람 잡아먹을 만큼 높습니다, 실제로 잡아먹기도 하구요..

이 계절에서는 식물들이 말라 버리며, 추가 비료를 요하게 됩니다. (계절이 바뀌면 비료가 없어도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동시에 음식25% 빠르게 썩으며, 선인장을 수확했을 때 음식의 재료인 선인장 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오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여름의 진짜 무서운 점은 환장할 만큼 덥다는 것인데요, 얼마나 더운지 그냥 있으면 열사병에 걸려서 죽습니다. 겨울에 얼어 죽는 것과 비슷하죠.

만약 플레이어가 32도 이상의 열을 받게 되면, 화면의 테두리가 벌겋게 달아오르면서 경고를 합니다. 35도 이상의 열을 받게 되면, 대미지를 입으면서 스크린이 더 맛이 가게 됩니다(..). 이 현상은 몸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몸을 식히는 방법들입니다.


찬불은 여름의 필수품입니다. 캠프파이어나 화덕과 비슷하게 연료를 사용하여 불을 붙일 수 있지만, 다른 점은.. 가까이 있으면 따뜻해지는 게 아니라 차가워진다는 것. 또한 불에 음식을 굽는 일은 할 수 없습니다.

불은 넣은 연료의 양에 따라서 세기가 달라지며, 4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불의 세기가 클 수록 열이 더 빠르게 내려갑니다.

+ 일회용인 찬모닥불(..)과 영구적인 찬화덕(..)이 있습니다. 둘의 열 흡수율은 차이가 없습니다. 아마도..

+ 돌을 깨부수고 나온 Nitre도 찬불의 연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개이득


열돌입니다. 겨울에는 몸을 덥히는 용도로 쓰였다면, 지금은 몸을 식히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똑같습니다. 겨울 때는 열돌을 모닥불/화덕에서 달궈서 썼다면, 여름에는 찬불에 열돌을 얼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열돌은 5개의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어붙은 상태는 영하로 온도를 낮췄을 때 나타납니다.

푸른색은 25도 이하로 온도를 낮췄을 때 나타납니다.

회색은 25도~40도 사이에서 나타납니다.

열돌이 덥혀지거나, 혹은 차가워져서 회색 상태가 될 때마다, 12.5%내구도를 잃습니다.

노란색은 40도 이상으로 온도를 높였을 때 나타납니다.

오렌지색은 50도 이상으로 온도를 높였을 때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열돌은 신기하게도 빛을 내뿜습니다. 그래서 오렌지색 돌을 가지고 있으면 적어도 찰리에게 죽지는 않습니다.. 식어 버리기 전까지는요.

※ 이 중에서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의 열돌은 오히려 플레이어의 과열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냉각의 부적??(Chilled Amulet)은 1티어 마법 스테이션에서 제작 가능한 목걸이입니다. 가격은 금 3/푸른 젬 1. 쓰기 좋은 가격은 아닙니다.

쓰고 있으면 6분 동안 정신력+2/분을 얻으며, 사용자의 온도를 낮춥니다. 그리고 사용자를 가격한 엔티티는 느려지게 되며, 계속 플레이어를 가격하면 얼어 버립니다(..) 엔티티에게 가격받을 때, 아뮬렛은 3%의 내구도를 잃습니다.


..그래요. 사실 온도 낮추는 건 부가 기능 수준이죠. 사실 이 게임 자체가 아뮬렛이 구립니다. 갑옷이나 쓰세요. 배낭도요.


얼음 큐브(Ice Cube)는 2티어 과학 스테이션에서 제작 가능한 모자(..)입니다. 가격은 Electrical Doodad 2/로프 4/얼음 10.

얼음 큐브는 착용자에게 240의 과열 보호를 부여하며 동시에 착용자를 냉각시킵니다. 동시에! 착용자를 50까지 빠르게 젖게 만들며(..) 이동 속도를 10% 저하시킵니다.

얼음 큐브는 내구도가 없습니다. 대신 4일이 지나면 녹아 없어집니다. 화관이나 음식들이 썩는 것과 비슷합니다.

+ 이것을 이용하면 몸이 굉장히 빨리 젖는다는 것을 이용해서, 습도를 올리고 정신력을 깎아서 악몽연료를 파밍하는 사람도 있다고(...)

 WX-78은 몸이 젖으면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해당 모자를 착용하면 분당 6~10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수박 모자(Fashion Melon)는 1티어 과학 스테이션에서 제작 가능한 모자(..)입니다. 가격은 수박 1/나뭇가지 3.

수박 모자는 얼음 큐브와 비슷하게, 착용자에게 120의 과열 보호를 부여합니다. 하지만 정신력 -2/분을 얻으며, 동시에 착용자를 35까지 빠르게 젖게 만듭니다.

얼음 큐브처럼, 수박 모자도 내구도가 없습니다. 대신 3일이 지나면 녹아 없어집니다.

+ 이것을 이용하면 몸이 굉장히 빨리 젖는다는 것을 이용해서, 습도를 올리고 정신력을 깎아서 악몽연료를 파밍하는 사람도 있다고(...)

 WX-78은 몸이 젖으면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해당 모자를 착용하면 분당 6~10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 해당 음식들은 플레이어의 온도를 낮춰 줍니다.

Watermelon

Fruit Medley

Ice

Melonsicle

Ice Cream


다음은, 과열을 지연시키는 아이템입니다. 해당 아이템은 겨울에 따뜻한 옷을 입어 추위를 막는 것처럼 몸이 빠르게 더워지는 것을 막습니다. 아쉽게도 그것만으로 몸을 식혀 주지는 않지만요.. 앞에서 알아본 얼음 큐브나 수박 모자는 예외.


※ 윌슨, 웨버는 수염이 자라는데, 이 수염이 보온 효과가 있어서 수염을 자르지 않으면 쪄 죽기 매우 쉬워집니다(..) 면도 깨끗이 하고 다닙시다.

나무 아래에 서 보면 플레이어의 색이 조금 어두워지는 것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약간의 과열 보호를 얻으며, 동시에 40%의 방수 효과도 얻습니다.

+ 동굴로 도망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열되는 속도가 줄어들거든요.

...네. 여전히 뜨거워집니다. 그냥 느려질 뿐입니다. 참 신기하군요.

태양빛도 없는 동굴이 어떻게 그리 뜨거워지는지. 이쯤 되면 태양열이 아니라 지열이 아닐지 의심 한번 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자연 발화도 여름이 X같은 계절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여름에는 베리 풀숲이나 묘목, 심지어는 상자과학 기계 같은 당신이 만든 구조물에까지 불이 붙을 때가 있습니다. 당연히 아무 징조도 없이 발생하는 현상이라 손도 못 써보고 당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예 여름에만 다른 곳에서 살아 버리면 안 탈 것 같긴 하지만 사실상 불가능한 소리고, 확실한 방책으로는.. 아래 설명된 기계를 보십시오.


얼음 투척기(Ice Flingomatic)는 2티어 과학 스테이션에서 제작 가능한 구조물입니다. 가격은 기어 2/얼음 15/Electrical Doodad 2. 비쌉니다.

이 기계는 주변 구조물들이 불이 붙으면 눈덩이를 던져(..) 소화해내며, 여름에 말라 죽어가서 비료를 요구하는 식물들도 치료해줍니다.

해당 기계는 연료를 사용합니다. 꽉 찬 연료 탱크는 5일 동안 지속되며, 나무나 썩은 음식, 혹은 Nitre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이 기계의 사정거리에 모닥불, 찬불을 놓지 마십시오. 이유는 모두 예상하는 그것 때문입니다.

+ 해당 구역을 떠나기 전에 이 기계를 켜 두고 떠나면, 돌아올 때까지는 불이 붙지 않을 것입니다. 돌아오기 전에 연료가 바닥나도 말이죠.

※ 눈을 던져서 화재를 제압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작물이 불타는 대형 화재는 소화해낼 수 없습니다.

※ 한꺼번에 많은 작물을 관리해야 할 경우에는 기계가 일을 제때 처리하지 못해서 시들어 버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계가 물 주는(?) 것을 기다려 주는 것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1-3. 가을


가을은 봄과 함께 굶지마 계절 사이클의 '쉬어가는' 계절을 담당합니다.상당히 짧은 길이였다가 겨울이 다가올 수록 길어지며, 기온적당한 기온에서 겨울이 다가올 수록 낮아집니다.

가을엔 특별한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작나무가 드랍하는 씨앗의 양증가하며, 가을의 후반에 빙하가 얼기 시작합니다.


보통 이 계절을 스타팅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그만큼 쉬운 계절이기 때문이죠. 사실 나머지 세 계절이 어려운 겁니다. 어쨌든, 가장 쉬운 계절임은 틀림없습니다.

가을은 뽕을 뽑기 가장 적합한 계절입니다. 첫 시즌이라면, 겨울이 오기 전에 양봉기 한두 개나 새장과 파밍 가능한 거미집, 밥솥 등을 만들어 두어야 앞으로의 미래가 조금 더 편해질 것입니다.


1-4. 겨울


겨울은 여름과 함께 굶지마 계절 사이클의 '어려운' 계절을 담당합니다. 은 길며기온은 당연히 낮습니다.

이 계절엔 기온 때문에 농장 작동을 중지하며,

펭귄이 등장합니다.

빙하가 완전히 얼어서, 곡괭이로 부숴 얼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이 쟁여두세요)

왈루스 캠프가 활성화되며,

나비가 사라지며, (집 없는 벌과 킬러 비는 남아 있습니다.)

연못이 얼어서 모기개구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낚시 또한 불가능합니다. (얼음낚시는 못합니다.)

베리 부쉬, 나뭇가지 묘목, 잔디의 자라는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지며,

음식25% 느리게 썩습니다.


겨울 하면 빠질 수 없는 아이덴티티(?)인 동상입니다. 만약 플레이어의 온도가 10도 이하면, 여름의 과열과 비슷하게 화면 테두리에 어는 듯한 묘사가 나오면서 쩌저적 갈라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 초당 1.25의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이 현상은 열원 가까이에서 몸을 덥히면 해결됩니다.


다음은 플레이어의 온도에 영향을 주는 오브젝트들입니다.

※ 이 중에서 영하로 온도가 내려간 열돌 같은 아이템은 오히려 우리를 얼려 죽일 수 있습니다(...) 조심합시다.

+ 해당 음식들은 플레이어의 온도를 높여 줍니다.

Meaty Stew

Spicy Chili

Dragonpie

Honey Ham

Stuffed Eggplant


다음은 플레이어의 보온(?) 능력을 올려 주는 장비들입니다. 이 장비들은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지연시켜 줍니다.


※ 해당 장비를 여름에 입으면 쪄 죽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름용 장비를 겨울에 입으면 얼어 죽습니다(..)

+ 윌슨, 웨버는 수염이 자랍니다. 그리고 이 수염은 둘 다 보온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덥수룩한(..) 상태의 수염은 윌슨 기준 135, 웨버 기준 101.25의 보온 효과를 주며 이는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여름과는 반대로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가을부터 수염을 키우면 상당히 유리해집니다.



2. 예회차고


아싸! 벌써 강좌 하나가 끝났어


사실 계절에 이어서 기상 현상과 거인까지 설명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글이 너무 길어지더군요. 마침 저도 끝을 모르고 길어지는 제 글이 싫었던지라 그냥 나눠서 3개의 글로 쓰기로 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 강좌에서는 기상 현상과 거인을 설명합니다. 엔티티(2)도 마저 쓸 생각입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시공의 폭풍에서 뵙시다.

엔 타로 아둔!

ㅂㅂ


++

좀 못하는 틱팀은 같이 굶지마 하실 분이 필요합니다. 스팀 친추 항상 받고 있어요. 많이많이 친추좀

저의 스팀 프로필과.. 사진입니다.


그리고 친추를 주신 몇몇 분들이 채팅을 안 치셔서 무어라 말을 꺼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채팅으로 말 많이 걸어 주세요.




공지 목록


[TTMP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드리는 말씀]


[코노조에 어서오세요]


Posted by Tictim ind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