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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ialCraft 2 EXPERIMENTAL 2.2.726

Gregtech 5.08.18 (Unoffical)


짜잔. 몇 번째였지. 틱팀입니다.


여기에 공지는 안 했지만(사실 한 명한테밖에 말하지 않았지만) TTMP HS v.4가 v.4.1로 업데이트됨에 따라서 월드가 초기화되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슬슬 끝을하이-테크를 향해 달려가는 TTMP HS v.4 에피소드 3이었습니다.

전 혀 아 님

(TTMP HS v.4 일상기 3화 발췌)

[http://cobblestonelaborunion.tistory.com/62]


그그실일


소오름


어여 어여 쓰고 팩이나 마저 만듭시다


※ 이 강좌는 TTMP Lite. v.1 클라이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오늘 배울 주제입니다.


멀티블럭

잡다한 차트


1. 멀티블럭


존나 큰 기계!

더 큰 기계!

더 더 큰 기계!

큰 힘 가득한 기계!

대폭발!

그렉의 악플!

남자의 로망!

브레인테크 항공 우주 고급 강화 덕트 테이프 FAL-84!

귀찮음!

전기 쳐먹는 괴물!

못생김과 눈갱의 절정!


멀!        티!


블!        럭!


의 사진, 입니다.(..)


멀티블럭 기계는 아마도 CJ가 레일크래프트에 처음 사용한 이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지금까지도 기술모드에 많이 쓰이는 기계의 타입(..) 중 하나죠.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블럭을 놓으면 그 블럭 전체가 하나의 기계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만큼 렉도 많이 걸리고(...) 귀찮고(...) 큰데다(...) 생각보다 멋도 없습니다(...) 하지만 코딱지만한 마서레이터가 돌아가는 것보다는 육중한 폭발화로가 돌아가는 꼴이 더 멋진 이유로 멀티블럭이 지금까지 쓰이는 것 같아요. 사실 IC2EX에서는 폭발화로도 코딱지만하지만 뭐 어때요. 넘어가죠.


여담이지만 저에게 있어서 멀티블럭! 하면 퀄리티도 엄청나겠다! 라고 기대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습니다만, 그런 저의 눈을 만족시켜주는 멀티블럭은 일단 그렉텍에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안티테제만 있는 듯. C88




저기 사진에 찍혀 있는 멀티블럭은 15개입니다. 저 많은 멀티블럭을 한 강좌에서 다 만들어 보고 써 보고 메커니즘 끄적대고 하다 보면 분명히 사진 갯수가 50개를 넘길 것이기 때문에, 나눠서 씁니다.


이번에는 다른 강좌나 원문과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기계 이름은 영어로 표기합니다.


이번 화에 기술할 기계 목록

Bronze Plated Blast Furnace

Electric Blast Furnace

Multi Smelter

Large Bronze Boiler

Large Steel Boiler

Large Titanium Boiler

Large Tungstensteel Boiler


1-1. Bronze Plated Blast Furnace


청동500그냥화로


청동도금된용광로입니다. 제가 붙인 별명은 청동500폭발화로이고 동시에 청동500그냥화로입니다.

용광로라는 이름답게 용광로의 일을 하...지는 못하고, 그냥 멋진 연료효율로 강철을 굽습니다(...)


그러니까 이 녀석은 그냥 커다란 화로입니다

화로 역할도 못 하는 화로


제작방법. 익스트림하게 간단합니다. Bronze Plated Bricks를 이런 모양으로 쌓아 주세요. 대충 말하자면 위가 뚫린 상자 모양입니다.


그리고 2층 가운데에 있는 블럭을 하나 치우고 코어 블럭을 박으면 됩니다. 끝.


유지보수 해치는 커녕 단 한개의 해치도 필요하지 않으며, 인풋도 아웃풋도 연료도 GUI로 해결할 수 있으니 사실상 이 놈은 기계가 아닙니다(..)

다른 멀티블럭을 위한 튜토리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1-2. Electric Blast Furnace


당신이 만들 첫 번째 멀티블럭


니켈이 아름다운 진짜 용광로입니다. 위에 있던 청동500그냥화로와는 다르게 이 놈은 진짜 용광로가 맞습니다.

진짜 용광로답게, 전기를 사용해서 화로로는 작업할 수 없는 가루를 주괴로 만들고, 강철을 만들고, 합금을 만드는 등의 일을 합니다.


제작법


제대로 된 기계답게 제작법도 약간 더 까다로워집니다. 일단 1층에는 다음과 같은 블럭을 놓아야 합니다.


코어 블럭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 or 버스(Input Bus) 최소 1개

아웃풋 해치(Output Hatch) or 버스(Output Bus) 최소 1개

에너지 해치(Energy Hatch) 최소 1개

(※ 만약 전압 등급 LV를 사용한다면, 에너지 해치는 최소 2개, 권장 3개를 사용하셔야 됩니다.)

유지보수 해치(Maintenance Hatch) 1개


이 중에서 자리가 정해져 있는 블럭은 코어 블럭 하나뿐이며, 산소 등의 유체를 이용하는 조합법을 사용하려면 인풋 해치 최소 1개가 더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이나모 해치(Dynamo Hatch)에너지 해치(Energy Hatch)를 구분해서 씁시다. 다이나모 해치는 전기를 내보낼 때 사용하며, 에너지 해치는 전기를 받을 때 사용합니다. 조합법도 좌우반전 더한 것 빼고는 똑같아서 더 헷갈리죠.


해치를 다 채우고 남는 빈 공간은, Heat Proof Machine Casing을 이용해 메꿔 주시면 됩니다.


2층과 3층은 코일 블럭(Coil Block)을 안이 빈 상자 모양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총 16개의 블럭을 사용해야 합니다.


코일의 종류는 4가지로 나뉩니다.

Cupronickel Coil Block

Kanthal Coil Block

Nichrome Coil Block

Superconducting Coil Block


각각의 코일은 저마다 다른 열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이 필요로 하는 열용량을 만족하지 못하면 작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에 적혀 있는 슈퍼컨덕팅 코일은 쓰이지 않습니다.


마지막 4층은 간단합니다. Heat Proof Machine Casing을 아래층의 코일 위에 얹은 다음에, 소음기 해치(Muffler Hatch)를 놓아 주시면 됩니다.

이 소음기 해치의 구멍은 위를 향하고 있어야 하며, 바라보고 있는 블럭은 공기블럭이 되도록 블럭을 치워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유지보수 해치를 열어서 렌치, 스크류드라이버, 무른 망치, 망치, 납땜 인두, 빠루를 사용해서 오류를 해결해 주시면 됩니다.


+

저번에는 정신없이 사진을 줄여서 내용이 잘려나가 버렸지만, BrainTech Aerospace Advanced Reinforced Duct Tape FAL-84(브레인테크 항공 우주 고급 강화 덕트 테이프 FAL-84(=덕트 테이프))를 하나 이용하면 유지보수 해치에서 대량의 장비를 사용해 오류를 고칠 필요 없이 모든 오류를 한 방에 고쳐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 해치의 텍스쳐가 이렇게 변합니다(...) 저 모더니즘의 느낌이 강하게 풍겨 오는 예술 작품이 과연 돌아가기나 할까


사족이지만 저기 붙은 "항공 우주"라는 단어답게 덕트 테이프는 아폴로 13호 내에서 이산화탄소 제거기의 수리에 사용되어 성공한 기록이 있습니다


(..)


단점이라면 LV 기계로는 전압 부족으로 덕트 테이프를 만들 수 없다는 것쯤 되겠습니다?


물론 바보가 아닌 이상 그런 짓은 하지 않겠지만 다른 종류의 코일을 섞어 쓰면 안 됩니다.


안정적이지 못한 전력으로 멀티블럭 기계를 돌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전기가 떨어지면, 기계는 작업을 취소하고 작업 중이던 아이템을 파괴해 버립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계를 비로부터 보호하십시오. 기계가 비를 맞으면 불이 붙펑!


1-3. Multi Smelter


인바잔뜩그냥화로


니켈이 아름다운 진짜 그냥 화로입니다. 물론 평범한 화로만한 성능은 아니고(...) 티어에 따라서 최대 18개의 아이템을 한 번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제작법


전기 용광로에서 코어 블럭을 바꿔 준 다음 코일을 한 층 잘라내면 됩니다. 끝


...


정말입니다.



이 녀석도 코일별로 등급이 나뉩니다. 여기서 코일의 등급은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는 아이템의 갯수에 관여합니다.


물론 바보가 아닌 이상 그런 짓을 두 번이나 하지는 않겠지만 이 녀석도 다른 종류의 코일을 섞어 쓰면 안 됩니다.


안정적이지 못한 전력으로 멀티블럭 기계를 돌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전기가 떨어지면, 기계는 작업을 취소하고 작업 중이던 아이템을 파괴해 버립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워낙 작업량이 많은 놈이다 보니, 버스가 가득 찰 위험이 비교적 큽니다. 더 이상 아이템을 넣을 인벤토리가 없으면, 이후로 작업하는 아이템은 전부 파괴됩니다. 이건 사실..모든 멀티블럭 기계에 적용됩니다. 튜토리얼 기계는 빼고 말입니다.


기계를 비로부터 보호하십시오. 기계가 비를 맞으면 불이 붙펑!

1-4. Large Bronze Boiler


멀티블럭 스팀 보일러 4자매 중 가장 막내입니다. 가장 낮은 스팀 생산량과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망치가 시급합니다


제작법


1층에는 다음과 같은 블럭이 위치해야 합니다.

코어 블럭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 최소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or 버스(Input Bus) 최소 1개

(+위의 해치와는 다른 용도로, 연료를 넣는 데 쓸 해치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물과 연료를 같은 구멍에 쑤셔박을 수는 없잖아요?)

소음기 해치(Muffler Hatch) 1개

유지보수 해치(Maintenance Hatch) 1개


이 중에서 자리가 정해져 있는 블럭은 코어 블럭 하나뿐입니다.

남는 공간은 Bronze Firebox Casing으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최소 파이어박스 3개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다음 이렇게 가운데에 Bronze Pipe Machine Casing을 놓아 주세요.


그리고 기계의 크기가 3x5x3의 직육면체가 되도록 Bronze Plated Bricks를 붙여 주세요.


여기까지 해도 일단 돌아가기는 합니다...만, 스팀을 뺄 공간이 없으니 이대로 돌리면 보일러의 의미가 없겠죠.

Bronze Plated Bricks중 하나를 아웃풋 해치(Output Hatch)로 바꿔 주시면 진짜로 끝입니다.



여담이지만, 가장 많이 들어가는 블럭인 Bronze Plated Bricks는 청동500폭발화로를 철거하면서 얻을 수 있으며, 청동500폭발화로를 철거하게 되는 타이밍도 니켈잇빠이충격과공포폭발화로를 만든 직후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원이 절실해질 때가 됩니다. 그래서 이거 하나 만들어 두면 꽤나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LV 스팀 터빈이 밴되어 있는 TTMP HS v.4에서의 틱팀은 어떻게 전력 부족을 처리할 것인가


별로 안 궁금하다


보일러의 연료로 목탄을 사용할 경우, 목탄은 1초에 하나씩 연소됩니다. 이는 모든 멀티블럭 보일러가 똑같은 값을 가지며, 연료효율과 생산량만이 달라집니다. 이 보일러의 목탄 하나당 스팀 생산량은 16,000L입니다.


+

참고로, 메탄이나 디젤 등의 연료를 이용해도 보일러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메탄도 디젤도 아이템이 아니니 사용하려면 연료를 넣는 해치는 인풋 버스(Input Bus)를 이용하면 되겠죠?


저번에 만들었던 가마솥스팀 보일러가 예열이 필요했듯이, 멀티블럭도 처음에 사용되는 일정량의 연료는 예열에 사용됩니다.

이 보일러의 예열 시간은 약 32초입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계를 비로부터 보호하십시오. 기계가 비를 맞으면 불이 붙펑!

..이건 전기를 안 쓰니까 불이 붙을 리가 없다구요?


그러게요... 도대체 왜 불이 붙을까...저도 궁금해요..



[팁]

안 쓰일 때는 계속 보일러를 가동시킨 채로 방치해 두지 마십시오. 그냥 나무망치로 정지시키십시오.

틱팀은 이 팁을 읽지 않고 나무망치를 휘두르지 않아 생긴 폭ㅂ재산의 손실이나 상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5. Large Steel Boiler


멀티블럭 스팀 보일러 4자매 중 셋째입니다.


제작법


기본적인 룰은 위 녀석과 똑같습니다.

코어 블럭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 최소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or 버스(Input Bus) 최소 1개

(+위의 해치와는 다른 용도로, 연료를 넣는 데 쓸 해치입니다.)

소음기 해치(Muffler Hatch) 1개

유지보수 해치(Maintenance Hatch) 1개


이 중에서 자리가 정해져 있는 블럭은 코어 블럭 하나뿐입니다.

남는 공간은 Steel Firebox Casing으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최소 파이어박스 3개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다음 이렇게 가운데에 Steel Pipe Machine Casing을 놓아 주세요.


그리고 기계의 크기가 3x5x3의 직육면체가 되도록 Solid Steel Machine Casing을 붙여 주세요.


그리고 Solid Steel Machine Casing중 하나를 아웃풋 해치(Output Hatch)로 바꿔 주시면 끝입니다.




이 보일러의 목탄 하나당 스팀 생산량은 24,000L입니다.


+

참고로, 메탄이나 디젤 등의 연료를 이용해도 보일러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메탄도 디젤도 아이템이 아니니 사용하려면 연료를 넣는 해치는 인풋 버스(Input Bus)를 이용하면 안 되겠죠?


이 보일러의 예열 시간은 약 63초입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계를 비로부터 보호하십시오. 기계가 비를 맞으면 불이 붙펑!

..이건 전기를 안 쓰니까 불이 붙을 리가 없다구요?


그러게요... 도대체 왜 불이 붙을까...저도 궁금해요..


1-6. Large Titanium Boiler


멀티블럭 스팀 보일러 4자매 중 둘째입니다.


제작법


기본적인 룰은 다른 멀티블럭 보일러와 똑같습니다.

코어 블럭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 최소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or 버스(Input Bus) 최소 1개

(+위의 해치와는 다른 용도로, 연료를 넣는 데 쓸 해치입니다.)

소음기 해치(Muffler Hatch) 1개

유지보수 해치(Maintenance Hatch) 1개


이 중에서 자리가 정해져 있는 블럭은 코어 블럭 하나뿐입니다.

남는 공간은 Titanium Firebox Casing으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최소 파이어박스 3개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다음 이렇게 가운데에 Titanium Pipe Machine Casing을 놓아 주세요.


그리고 기계의 크기가 3x5x3의 직육면체가 되도록 Stable Titanium Casing을 붙여 주세요.


그리고 Stable Titanium Casing중 하나를 아웃풋 해치(Output Hatch)로 바꿔 주시면 끝입니다.




이 보일러의 목탄 하나당 스팀 생산량은 32,000L입니다.


+

참고로, 메탄이나 디젤 등의 연료를 이용해도 보일러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메탄도 디젤도 아이템이 아니니 사용하려면 연료를 넣는 해치는 인풋 버스(Input Bus)를 이용하면 안 되겠죠?


이 보일러의 예열 시간은 약 94초입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계를 비로부터 보호하십시오. 기계가 비를 맞으면 불이 붙펑!

..이건 전기를 안 쓰니까 불이 붙을 리가 없다구요?


그러게요... 도대체 왜 불이 붙을까...저도 궁금해요..

1-7. Large Tungstensteel Boiler


멀티블럭 스팀 보일러 4자매 중 첫째입니다. 가장 뛰어난 성능과 가장 높은 가격을 자랑합니다. Vacuum Freezer가 있어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EV IV 이렇게 와서까지 스팀을 쓰고 싶으십니까


제작법


기본적인 룰은 다른 멀티블럭 보일러와 똑같습니다.

코어 블럭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 최소 1개

인풋 해치(Input Hatch)or 버스(Input Bus) 최소 1개

(+위의 해치와는 다른 용도로, 연료를 넣는 데 쓸 해치입니다.)

소음기 해치(Muffler Hatch) 1개

유지보수 해치(Maintenance Hatch) 1개


이 중에서 자리가 정해져 있는 블럭은 코어 블럭 하나뿐입니다.

남는 공간은 Tungstensteel Firebox Casing으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최소 파이어박스 3개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다음 이렇게 가운데에 Tungstensteel Pipe Machine Casing을 놓아 주세요.


그리고 기계의 크기가 3x5x3의 직육면체가 되도록 Robust Tungstensteel Casing을 붙여 주세요.


그리고 Robust Tungstensteel Casing중 하나를 아웃풋 해치(Output Hatch)로 바꿔 주시면 끝입니다.




이 보일러의 목탄 하나당 스팀 생산량은 40,000L입니다.


+

참고로, 메탄이나 디젤 등의 연료를 이용해도 보일러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메탄도 디젤도 아이템이 아니니 사용하려면 연료를 넣는 해치는 인풋 버스(Input Bus)를 이용하면 안 되겠죠?


이 보일러의 예열 시간은 125초입니다.


청크의 경계선에 멀티블럭 기계를 설치하지 마세요. 오작동/크래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계를 비로부터 보호하십시오. 기계가 비를 맞으면 불이 붙펑!

..이건 전기를 안 쓰니까 불이 붙을 리가 없다구요?


그러게요... 도대체 왜 불이 붙을까...저도 궁금해요..




아이고 힘들었다. 4개가 실질적으로 같은 내용이 아니었다면 지금쯤 저의 멘탈은 산산조각이 나서 보이드 속을 유영하고 있겠죠. ㅁㄴ

아니, 이미 반은 박살난 것 같은데


2. [자료잡다한 차트

 이 Excel 파일은 Microsoft Office Excel 2007로 제작되었습니다.


GTMachine.xlsx

출처: Gregtech 공식 위키 [http://ftb.gamepedia.com/GregTech_5]


이 차트에는


케이블 성능/전압 티어

인풋/아웃풋 해치의 티어 별 액체 저장량 & 인풋/아웃풋 버스의 티어 별 인벤토리 슬롯 개수

코일의 티어별 전기 용광로(=EBF)/멀티 스멜터 성능

보일러의 티어별 성능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아


..그나저나, 케이블 성능/전압 티어는 전에 배포한 적 있잖아!

..뭐 어때. 주는 김에 받은 것도 받아요


3. 야 다 끝났다


젠장

여러모로 정신 없..지는 않군요. 이렇게 시간이 빨리 가는 걸 보니 말입니다.


그러면 저는 98만원을 벌기 위해서 집안 청소나 하고 오겠습니다?


---


사진 다 찍었습니다. 야 신난다! GUI 편집이 사진 2개밖에 없잖아!


앞으로 이런 글만 써야짛ㅎ히


4. 차회 예고


없어요.








아니 정확히 말하면 차회가 없는 게 아니고 예고가 없는 건데 그러면 4라는 말은 쓸 필요가 없나 아니 그 전에 이 말이 필요 없을 수도 내 설명을 필요 없다고 느낄 수도 있어 하지만 이것은 오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설명문인데 하지만 지금 내가 이 바보같은 문답놀이를 하느라 가독성이 떨어지고 설명문으로써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있어 하지만 이 문장을 지우면 아니 정확히 말하면 차회가 없는 게 아니고 예고가 없는 건데라는 말이 너무 불쌍해 보여서 말이지 그게 음 어 그러니까 그냥


정확히 말하면 차회가 없는 게 아니고 예고가 없는 건데


말입니다.








오타오역받아염오타받아염오타오타오타

Posted by Tictim indie.